라파엘로의 '마돈나(성모)' 그림들 가운데에는 예수와 세례요한이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두 사람이 멀지 않은 친척관계였고, 후에 세례요한이 예수의 앞길을 축원했다는 성경적 사실들을 암시하기 위해서이다. (이때 세례요한은 대개 십자가 지팡이를 짚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라파엘로, <초원의 성모 (Madonna of the Meadow)> (1505) 빈 예술사박물관 소장
왼편이 세례요한, 오른편이 예수이다.
라파엘로, <아름다운 정원사의 성모 (La Belle Jardiniere)> (1507) 파리 루브르박물관소장
왼편이 예수, 오른편이 세례요한이다.
이런 모습과 분위기는 라파엘로뿐 아니라 다른 화가들의 작품 속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당시 대표적인 표현양식이었다. 그런데 다빈치만은 달랐다. 그는 일반적인 생각들과는 뭔가 다른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던 것 같다. 아래의 그림을 보자.
다빈치, <암굴의 마돈나(Madonna of the Rocks)> (1483∼1486) 파리 루브르박물관 소장.
왼편이 예수, 오른편이 세례요한이다. (그 옆은 천사 우리엘이다.)
이것은 위의 라파엘로의 그림들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이다. 동굴 속이라는 그림의 배경도 특이하지만 등장인물들의 관계도 매우 이상하게 느껴진다. 본래 이 그림의 제작을 의뢰한 밀라노의 성 프란체스코 성당에서는 완성작을 받고 보자마자 경악하였다고 한다. 한눈에 보아도 예수보다 세례요한이 훨씬 더 부각돼 보이기 때문이다. 교회에서는 수정을 요구했고, 다빈치는 거부했다. 이들은 무려 20년간의 논쟁을 벌였는데, 결국 다빈치는 아래의 수정본을 내놓았다.
이것은 서양미술사에서 작은 에피소드로 기록돼있지만, 현재까지도 숱한 의혹들을 낳고 있는 매우 흥미로운 사건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워낙 미스테리한 인물이었다. 그는 분명 <암굴의 마돈나>라는 작품 속에서 드러내고 싶어했던 메시지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그것을 아래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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