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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지통

[기동 무기체계 11편] 전차의 기동간 사격

[기동 무기체계 11편] 전차의 기동간 사격

 

 

소총사격을 해 본 경험이 있다면 기동중인 전차속에서 표적에 명중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쉽게 이해될 것이다.

그런데 전차는 기동간에도 사격이 가능한데 그 원리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안정화장치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안정화장치는 전차가 굴곡된 노면 및 커브길을 주행할 때 이로 인해 발생되는 차체의 요잉¹ 및 포탑의 피칭² 운동 등을 자이로로

감지하여 변화된 값만큼 유압을 작동하여 그 영향을 상쇄시킴으로써 포 및 포탑을 안정화시킨다.

 

전차의 포 및 포탑 안정화장치는 그림1과 같이 3개의 자이로, 포수전동 손잡이, 포 및 포탑 구동 전자유닛, 2개의 서보, 고저 및 선회장치

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1. 전차의 안정화장치>

 

 전차에는 기준자이로 포탑/차체 전방 이송자이로가 있는데, 포탑 내부 주포의 끝부분에 설치된 기준자이로는 2개의

자이로스코프로 구성되어 각각 구포의 피칭과 포탑의 요잉을 감지한다. 차체 전방이송자이로는 차체에 작용하는 선회방향의 요잉을 감지

하고 포탑 전방이송자이로는 포탑에 작용하는 고저방향의 피칭을 감지한다.

 

 

<그림2. 전차의 안정화장치 작동원리>

 

안정화장치 작동은 그림2와 같이 먼저 포 및 포탑의 움직임에 대한 전기적 신호가 포/포탑 구동 전자유닛에 전달된다.

포/포탑 구동 전자유닛은 이 전기적 신호와 차체/포탑 움직임에 대한 기준자이로의 전기적 신호를 비교하여 요잉과 피치로 인해 변화된

값을 전기적신호로 합성하여 서보장치에 전달한다. 전기적 신호는 서보장치에서 유압신호로 변환되어 주행으로 인한 포 및 포탑의 흔들림

을 보정하는데, 고저장치는 주포를 상하조절하고, 선회장치는 포탑을 회전시켜 안정화시킨다.

 

이 때 포탑 전방이송자이로와 선회서보·선회장치는 전차의 요잉을, 차체 전방이송자이로와 고저서보·고저장치는 피칭을 상쇄하여 포와

포탑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전차장 및 포수 조준경도 자체적으로 방위각과 고저방향으로 2축의 안정화장치가 있어 주포와는 독립

적으로 안정화 된다.

 

¹> 포탑의 수평움직임(yawing)

²> 주포의 고각움직임(pitching)

 

<참고자료: 방위사업청 무기체계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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