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격투기

무에타이 뭔지 알아보자

무에타이 [ muaythai ]

  • 분류

    격투기 타깃

  • 올림픽 채택여부

    N (2008년 기준)


개요

무에타이는 타이의 전통 격투 스포츠로 1000년 가량 이어진 전통있는 무술이다. 그러므로 타이 복싱으로 불리기도 하며 타이의 고대무술 무어이보란이 현대화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에타이는 크게 람무아이와 크라비크라봉으로 나뉜다. 람무아이는 맨손 격투술이며, 크라비크라봉은 '크라비' 등의 무기를 사용한 기술이다. 그 중 우리에게 보편적인 것은 람무아이로, 단단한 신체 부위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때려 부수는 격투 방식이다. 무에타이는 타이가 5천년 이상 외세의 지배를 단 한번도 받지 않게 끔 도와준 애국무술로 현지에서 여겨지고 있다. 무에타이의 효시는 정확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무예가 흘러들어간 것이라 주장하며 타이쪽에서는 중국 무술의 원조가 자기들 것이라 서로 주장하고 있다. 또한 타이에 인접한 나라들도 각기 자신들이 원조임을 주장하고 있으나 뚜렷한 역사적 증거를 찾을 수 없어 어느 것이 옳다는 판단을 내리기 힘들다. 단지 근대 무에타이의 기원은 타이의 오래된 군사무술 지도서인 '유타삿'이라는 책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전해오고 있다. 이 책에는 창과 칼, 전쟁용 도끼, 방패, '마이속' 이라 불리우는 "ㅓ"모양의 몽둥이 등을 이용한 전투 방법이 나와 있으며 전장에서 무기를 잃었을 경우 백병전으로 싸울 수 있는 맨손 격투술이 수록되어있다. 하지만 이 책이 쓰이기 전부터 타이는 주변의 나라로부터 수없이 많은 침략을 받았으며 무에타이를 이용하여 수없이 많은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역사

타이 고고학자들의 말을 인용한 타이무술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무에타이는 이미2,000년 전부터 존재하여 왔다고 한다. 이와 같은 무에타이는 전쟁 시 무술로서 제 역할을 다했으나 평상시에는 도박이 가미된 격투술로 그 역할 또한 컸다. 그러나 무에타이는 근대화를 이루는 과정을 통해 룰을 갖춘 스포츠로 자리를 잡게 된다. 즉, 1950년대 이후로는 복싱 글러브가 도입되었고 링에서 경기를 하였다. 현재 무에타이는 이종 격투기 선수라면 무조건 익혀야 하는 기술로 인정될 만큼 정평이 나 있는 격투기로 자리잡았다. 단단한 신체 부위를 사용하는 무에타이의 특성상, 뼈를 더욱 견고하게 하고 파괴력을 높이기 위해 선수들은 정강이, 팔꿈치, 무릎 등을 혹독하게 단련하는데, 이 지나친 신체 혹사는 대부분의 무에타이 선수들이 조기 은퇴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된다.

경기방법

무에타이 선수는 시합 전에 전통 음악에 맞춰 경기장 주위를 돌며 복을 비는 뜻으로 '와이크루'라는 춤을 추며 시합을 준비한다. 그 동안에는 신성한 머리띠(몽콘)를 착용한다. 양 팔중 한쪽 팔 이상에 신성한 헝겊(파프랏찌앗)을 묶는다. 허리에도 신성한 헝겊(빡까마) 등을 묶을 수 있으나 시합 도중 이로 인하여 경기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 한다. 경기는 기본적으로 3분 5라운드로 진행하며 2분의 휴식을 준다. 기본적으로 모든 기술들을 허용하나, 박치기, 물어뜯기, 던지기, 걸어 넘어뜨리기, 급소 공격은 경기에선 금지이다. 무에타이는 가능한 모든 부위를 사용하는 무술이므로, 복싱보다는 펀치와 스텝의 빈도가 낮으며 신체의 균형 유지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득점 가능한 신체부위는 주먹, 발차기, 팔굽, 무릎, 잡기기술이며, 전통적인 무에타이 기술로 공격하여 타격하였을 때, 펀치, 킥, 팔꿈치 치기 그리고 비슷한 유형에서 포인트가 되는 방법으로 공격했을 때, 무에타이 스타일을 사용하여 방어하면서 상대선수에게 큰 충격을 주었을 때 득점을 하게 된다. 또, 클린치 상태에서도 두 선수 중 우수한 기량을 보인 선수, 상대방을 다운시킨 선수에게 점수가 주어진다. 주심이 한 선수에게 경고하였을 경우 부심은 그 선수에게 마이너스 점수를 주고 주심이 알지 못한 명백한 반칙이 있을 경우에는 부심이 공격자에게 벌점을 주며 주심과 관계없이 마이너스 점수를 준다. 상대의 공격, 또는 잡기기술에서 충격을 받지 않고 넘어진(다운)된 경우는 점수에 해당되지 않는다.


시설

경기는 링에서 이루어진다. 링 이란 네 곳의 기둥안 즉, 정사각형의 모양을 가진 지역 전체를 의미한다. 링은 지면에서 90cm 이상, 1.22m 이하로 설치되어야 한다. 링은 두 개의 Size(크기)로 구분한다. 즉 6.40×6.40m의 작은 사이즈, 7.00×7.00m의 큰 사이즈이다. 경기링의 바닥은 장애물이 없이 안전하게 설치하여야 하며 각 로프의 외곽쪽으로 90cm의 여분을 두어야 한다.

용구

복장은 경기에서 쓰는 트렁크 바지를 기본으로 하고, 남자는 기본적으로 웃통을 벗은 채로 한다. 장갑은 과거엔 손가락에 대마로 붕대를 감아 유리가루를 묻혀 사용했으나, 위험하다 하여 현대에 와서는 보다 완화된 경기용 글러브를 사용한다. 선수는 낭심 보호대인 '까잡'을 착용한다.